1. 파이썬 기초 문법
1.1. 입력받고, 출력하기
파이썬에서는 간단하게 input()함수로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출력은 print() 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로부터 input() 함수를 이용해 입력을 받겠습니다.
input()은 구분 문자가 없이 한 줄을 읽어옵니다.
input().split()으로 사용하면 공백을 기준으로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var = input().split()
print(var)
input().split(';')이라고 입력하면 ';' 문자를 기준으로 입력을 받습니다.
var = input().split(';')
print(var)
1.2. 문자열 덧셈, 곱셈
파이썬의 장점 중 하나는 문자열 처리가 간편하다는 것입니다.
2 + 3 = 5 를 계산하듯이
"Where are you" + "going?" = "Where are you going?"이 됩니다.
# 문자열 덧셈
"Where are you " + "going?"
곱셈은 해당 문자를 '반복'하는 역할을 합니다.
# 문자열 곱셈
"No" * 5
만약 문자에 따옴표를 스려면 \(역슬래시)를 사용하면 됩니다.
# 문자열에 따옴표 넣기
print("I\'m going to coding school.")
1.3. upper(), lower(), len(), str()
# 대문자, 소문자로 바꾸기
print("hobbycoding".upper())
print("HOBBYCODING".lower())
# 숫자를 문자열로 바꾸기
print(str(777555))
# 문자열의 길이 파악하기
len("hobby")
2. 파이썬 기본 자료구조
2.1. 리스트
[] - list() : append(), pop(), insert()
리스트 자료구조는 []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.
studentNum이라는 리스트를 만들고 7명의 학생번호를 넣겠습니다.
# 리스트의 길이 찾기
studentNum = [1,4,7,9,11,15,30]
# 학생 수
len(studentNum)
다음 결과로 7이 출력 되는데요.
여기서 학생 번호를 추가하려면 append() 함수를 사용하면되고,
학생 번호를 삭제하려면 pop()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.
append()와 pop()은 모두 기본적으로 맨 뒤에서부터 적용됩니다.
하지만 pop()의 경우 ()안에 번호를 주면 해당 index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.
studentNum.append(10)
print(studentNum)
studentNum.pop()
print(studentNum)
리스트의 첫 번째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합니다.
그럼 0,1,2... 4번째 index에 위치한 학생 번호 11을 삭제해 보겠습니다.
studentNum.pop(4)
print(studentNum)
만약 1번째 index에 위치한 4번 앞에 값을 넣고 싶을 땐 insert()함수를 사용합니다.
# 1번째 index(4) 앞에 3 넣기
studentNum.insert(1, 3)
print(studentNum)
2.2. Set 자료구조
set() : add(), remove()
set은 집합 자료구조입니다.
set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지 않습니다.
비어있는 set은 set()으로 선언이 가능합니다.
여러 개의 값을 넣으려면 set([1,2,3]) 처럼 [] 리스트 형태로 넣어줍니다.
s = set([1,2,3])
print(s)
set에 4라는 값을 추가해 보겠습니다.
s.add(4)
print(s)
remove() 함수를 사용하면 삭제 또한 가능합니다.
4를 삭제해 보겠습니다.
s.remove(4)
print(s)
2.3. 딕셔너리 자료구조
{}, dict() : {'key' : 'value'}
key값을 통해 value를 찾는 것이죠.
예를 들어, 민아는 온라인에서 '딸기라떼'라는 닉네임을 갖고 있습니다.
이것을 딕셔너리로 만들어보겠습니다.
익명의 닉네임을 key로, 실제 이름을 value로 설정합니다.
nickname = {'딸기라떼':'민아'}
print(nickname['딸기라떼'])
nickname의 '딸기라떼'를 입력하면 대응되는 '민아'라는 값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여러 개의 key와 value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.
게임 유저의 이름, 나라, 스킬을 딕셔너리로 만들어보겠습니다.
gameuser1 = {'name' : '싸움독학', 'country' : 'Korea', 'skill' : '안 아프게 맞기'}
# 'name' key를 통해 value에 접근
print(gameuser1['name'])
# 'skill' key를 통해 value에 접근
print(gameuser1['skill'])
딕셔너리는 keys(), values()로 각각 key값들과 value값들을 한 번에 뽑을 수 있습니다.
print(gameuser1.keys())
print(gameuser1.values())
items() 함수를 사용하면 key와 value값 모두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.
print(gameuser1.items())
모든 값을 삭제할 때는 clear()함수를 이용해 딕셔너리를 비울 수 있습니다.
gameuser1.clear()
print(gameuser1)
결과로는 {} 가 출력됩니다.
2.4. 튜플 자료구조
튜플 자료구조는 ()로 선언이 가능합니다.
튜플은 한 번 선언되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.
단, 튜플끼리 더하거나, 튜플에 상수를 곱하거나, 인덱스로 접근하는 것은 가능합니다.
t1 = (1,2,3)
print(t1)
t2 = (4,5,6)
print(t2)
print(t1 + t2)
print(t1 * 3)
# 인덱스 2번째 값 3 출력
print(t1[2])
이상으로 파이썬을 이용한 입/출력과 자료구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. 🙂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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